배달 매출 성장을 위해 지난 1월까지 거의 관리하지 않았던 점포를 꾸미고 관리하기 시작했다.
'배달의민족' 처음 입점 후 아무런 소개글과 프로모션 및 리뷰이벤트 등 전혀 신경 쓰지 못하고 거의 방치 수준으로 관리도 하지 않고 주문이 없다며 한숨만 쉬고 있었다. 입점 후 노출만 되면 저절로 주문이 들어올 것이라 아닐 하게 생각던 것이다.
겨울 동안의 매출 하락과 고정지출이 아니었으면 최근에 생긴 조금 한 변화도 없었을 것이다. 불행인지 다행인지 고정지출에 허덕이며 뭐든 해야겠다는 마음으로 배민에 접속하여 점포를 꾸미기 시작했고 기본적인 정보를 수정하였다.
1. 가게 정보
귀찮아서? 아무것도 기입하지 않았던 '정보'에 배민에서 잘하고 있는 곳을 하나하나 살펴보며 참고하여 다시 작성하였다.
정보란의 내용은 너무 길어도 안되고 너무 짧아도 안된다고 누군가에게 들었는데(유튜브 검색으로 정보를 얻던 중...) 그냥 알아서 잘 쓰라는 소리로 들렸다. 그래서 아래(캡처)와 같이 알아서 작성하였다.
2. 배달팁 설정
아직 확실한 건 아니지만 배달팁 설정으로 그동안 1건 받기도 어려웠던 주문이 2건이 되고 3건이 되며 늘어났던 것 같다. 쿠폰도 한몫하겠지만 배달팁 설정이 주문 건수를 높이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라고 생각된다.
배민 입점 후 처음 배달팁 설정은 50:50 부담이었다. 소비자 50%, 사장 50%로 설정하였고 결과적으로 초반 자리잡기에 정말 실패한 사례가 되어가고 있다. 배달 학습 후 마이너스가 나오더라도 리뷰와 주문 수를 늘리기 위한 배달팁 설정을 하기로 했고 아래와 같이 설정하였다.
특별한 건 없고 그냥 배달팁을 최소화하여 주문 건수를 늘리기 위한 초반 작업으로 생각하고 변경하였다. 카페 운영 구조 상 아직은 손실만 가득하기에 더욱 공격적으로 설정하고 싶지만 참았다.

3. 포장
마지막으로 포장 주문의 정보와 할인 혜택을 설정하여 포장 주문도 받기 시작하였다.
4. 기타
자체적으로 효율적인 메뉴 선택을 위해서 세트 메뉴를 만들었다. 예를 들어 인기 디저트 3종, 5종, 꽈배기 2개 구입 시 아메리카노 증정 등의 간단한 이벤트를 적용하여 반응을 보고 있다.
학습은 계속하고 있지만 아직도 무엇을 더 보완하고 어떻게 보완해야 하는지 잘 모르지만 일단 실행해 보고 결과에 따른 변화를 주는 것이 가장 빠르고 이해하기 좋은 방법이라 생각한다.
허접한 내용이지만 나 같은 초보 사업주가 생각보다 많다고 들었는데... 큰 도움은 아니지만 이 글이 간단한 참고용 정보로 활용되었으면 한다.
힘든 시기지만 나를 포함한 모든 자영업자들이 (매출) 성장하고 행복해졌으면 좋겠다.
힘냅시다. 모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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