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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의 카페 창업 도전기/카페 창업 도전기

카페 매출 성장 미션-배달(배달의민족/배민1)

by 난나이 2023.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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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오픈 후 지난 3개월 동안 매출 성장을 위해서 집중할 무언가를 책과 강의를 통하여 공부하고 습득한 내용을 직접 사업에 적용 중이다.

 

겨울이라 그런지 내가 카페에 있는 동안 여유 시간이 정말 많았다. 겨울이니까.... 나만 힘든 건 아닐 거야... 스스로를 토닥이며 매출을 올리기 위한 비용 투자를 하면서 본격적으로 공부를 하기 시작했다.  '네이버플레이스', '당근마켓', '인스타그램', '배달앱' 등 마케팅 효과를 가장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다는 플랫폼을 공략하기 시작했다.

 

위에 언급한 플랫폼 활용은 모두 중요하고 반드시 활용해야 하는 마케팅 플랫폼이라 생각? 한다. 나는 (개인적으로...) 가장 빠르게 직접적으로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배달앱을 활용하기로 했다. 내가 운영 중인 카페는 디저트 전문 카페이기 때문에 배달앱을 이용하면 객단가도 올라가고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을 거라 생각하여 바로 시작했다.

 

배달의민족, 배민 1 입점 

시작은 배달의 배달앱 점유율 1위인 '배달의민족'에 입점을 하였다. 배달앱을 활용하시는 자영업자들은 다 알고 계시겠지만 '배달의민족'에 입점하면 다른 배달앱 영업담당자분들에게 입점 제안을 받게 된다. 마치 '배달의민족'과 연동되는 방식으로 자연스럽게 입점 제안을 받고 쉽게 입점을 할 수 있다.

 

현재 '배달의민족' 외 '요기요', '패스오더', '쿠팡이츠' 등 배달 및 포장주문 오더가 가능한 배달앱에 입점했고 22년 11월부터 배달을 시작하였다.

 

1. 배달 서비스 입점

처음엔 배달에 필요한 포장과 메뉴를 준비해서 배달앱에 입점만 하면 하루에 최소한 1건~5건 정도의 배달 주문은 당연히 있을 줄 알았다. 그러나 입점 후 며칠간 1건의 주문도 받지 못했다. 그렇게 한동안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미련하게 첫 주문이 들어오기만 기다리고 있었다. 배달 1건 받기가 이렇게 어려운 일인지 직접 경험하고 알게 되었다.

 

2. 배달 서비스 공부(드디어 시작...)

배달서비스를 시작하며 천천히 자리 잡고 우리의 존재를 알리기로 계획한 단순한 생각 때문에 입점 후 가장 중요한 3개월의 기간을 아무 의미 없이 보내버렸다. 배달앱 입점 후 처음 3개월은 플랫폼에서 신규 입점 업체에게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혜택을 준다. 나는 그런 중요한 혜택을 뒤늦게 알고 부랴부랴 배달 관련 서적과 영상교육 등을 찾아서 보기 시작했다. 

 

3. 늦은 대응

작년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의 소중한 적응기를 놓치고 이제 정신 차려서 이것저것 배달 주문을 늘리기 위한 방법을 찾아서 하나하나 적용하고 있다. 2023년 2월 19일 현재 배달 건 수는 총 45건으로 '배달의민족' 매출 금액은 아래 캡처 내용과 같다. 

 

4. 배달앱 학습 후 매출의 변화

위와 같이 3개월이 넘는 기간 동안 100만 원의 매출도 달성하지 못하였고 뒤늦게 배달앱 공략을 위한 학습을 시작하였다.

최근 배달앱 매출 성장을 위한 학습으로 책과 유튜브 그리고 '배달의민족'에서 자체적으로 제공되는 '장사도우미'와 뉴스레터 등의 정보를 참고하고 활용하고 있다. 그렇게 학습 시작 후 조금씩 매출의 변화가 생기고 있다.

위 캡쳐 내용과 같이 작년 11월부터 지금 까지 '배달의민족' 전체 주문 건수는 45건이며 학습 후 2월부터 프로모션 및 배달팁 등을 기획하여 적용시킨 이후 주문 횟수가 늘어나기 시작하였고 2월 주문 건 수만 전체 주문 건수의 절반 이상(51%)으로 성장하였음.

 

아직은 여러 가지로 많이 부족한 실력이지만 꾸준하게 배달 매출을 늘리기 위한 노력을 하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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